배터리 정보
배터리 기능
구매한 지 n개월인데 XX%인데 정상인가요?
정상일 확률 99% 이상입니다.애초에 아이폰 내장 측정 프로그램이 정확하지도 않고 배터리는 사용 환경과 사용자의 패턴이 다 틀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숫자에 나타난 것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애초에 불량 배터리였으면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배터리 스웰링(Swelling)이 생기거나 갑자기 전원이 꺼지거나 성능 저하가 심하게 올 수 있는 그런 특정 현상을 보입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얼마나 관리를 잘 하고 사용하셨든 그에 상관없이 언젠간 한 번쯤은 갈아줘야 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를 타면서 엔진오일 미션오일 냉각수 걱정하면서 타지 않듯, 그것과 똑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하시다 전에 비해 확연히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거나 스웰링이 생기는 이상 증세가 보이기 시작하면 서비스센터에서 바꿔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스웰링(Swelling) 현상이 생기면 발화나 폭발이 일어날 수 있으니 빠르게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 성능 몇 %인데 바꿔야 할까요?
개개인마다 느낌이 틀린 문제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80% 언더로 내려가도 충분히 오래간다고 느낄 수도 있고, 다른 분은 90% 초중반만 되어도 광탈한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렇듯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사용자가 쓰기에 불편하다 생각하시면 바꾸면 되고, 아직 쓸만하다 생각하시면 계속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카페나 블로그 또는 지식인 그리고 근처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안 좋다 해도 성능상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단 발열이 심하면서 배터리 소모가 빠른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배터리 문제일 수도 있으나 서비스 센터에 수리 의뢰를 하는 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하면 배터리에 안 좋은가?
1. 충전하면서 쓰면 안 좋을까요?
2. 완충하면 안 좋나요?
3. 몇% ~ 몇% 구간에서만 써야 좋나요?
결론은 완전 방전만 안 하시면 전혀 문제가 없는 오해입니다. 제조사들은 소비자들마다 사용습관이 다 다른 것을 알고 있기에 신모델 출시할 때마다 설계하고 실험해서 어느 정도 소비자의 리즈를 생각해 제조를 합니다. 그렇지안으면 정석적인 사용습관을 사용설명서에 적어놨을 거예요.
예를 들면, 완충 상태에서 전류를 계속 공급하면 어떻게 될까요? 전 세계에 충전기 꼽아 놓고 자는 사람이 엄청 많을 거예요. 하지만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배터리에는 과충전 방지 장치가 있기 때문에 정량이 다 채워지면 알아서 전류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주유소에서 기름 넣을 때 가득 차면 주유기가 알아서 연료공급을 끊는 것처럼 배터리도 똑같이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배터리 20-80% 구간 유지하려고 알람 맞춰서 수시로 확인하는 분들도 보았습니다. 사실 배터리 수명과 전혀 관계없는 일입니다.
다만, 완전 방전만 하지 말아 주세요.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성능 저하가 오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혹은 일반 스마트 폰에 고용량 충전기 써도 될까요?
네 가능합니다.
충전기가 65W짜리이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최대 20W까지 적정치라 가정했을 때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들 모두 전류량을 조절해서 최대 20W까지만 받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용량 충전기 마음 놓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스마트폰이 일상이면서 배터리에 너무 관대하거나 예민하게 쓰시는 분들이 많아 몇 가지 정리해봤습니다. 올바른 배터리 습관으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댓글